본문 바로가기

건강캘린더

땅콩 효능과 영양성분

반응형

 

●동맥경화·고혈압을 예방

동맥경화란, 동맥의 벽이 탄력을 잃고, 내강에 콜레스테롤이나 칼슘이 모여 가늘어져, 혈액이 흐르기 어려워진 상태입니다. 고혈압도 동맥 경화의 원인 중 하나이며, 그 예방도 중요합니다. 땅콩 지질의 지방산  조성은 포화 지방산이 약 20%, 불포화 지방산이 약 80%입니다. 땅콩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은 나쁜(LDL)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● 노화를 막는 효과
땅콩에 포함된 비타민 E는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. 지질이 산화되어 생기는 과산화지질[※8]은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. 비타민 E는 그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 게다가 혈관을 깨끗이 하고 혈행을 잘 하는 것과 동시에,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돈하기 때문에, 냉증이나 피부의 기미를 막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. 따라서 땅콩은 피부 미용 만들기에도 도움이됩니다. 

 

●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을 높이는 효과
땅콩은 비타민 B군의 하나인 콜린, 레시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 이 두 가지는 뇌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 재료가 됩니다. 이 아세틸콜린은 기억력과 인지 능력의 유지에 관여하고 있습니다.
미국의 콜롬비아 대학 실험에서 쥐에게 태아 시절 (임신기 쥐에게 섭취시킨)부터 장시간에 걸쳐 콜린을 계속 주었을 때 쥐의 기억력이 향상되고 게다가 기억이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있다 라는 보고서가 있습니다. 이러한 것으로부터 땅콩 섭취에 의해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활성화해,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을 높이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 

땅콩의 영양분

양질의 단백질과 지질을 많이 포함하고, 칼륨과 칼슘, ,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고 다양한 중요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비타민은 B1·B6, 엽산, 니아신, 판토텐산 등의 B군과 비타민 E 함량이 많고, 특히 비타민 E 100g 중에 10.9mg 포함되어 있습니다.

반응형

'건강캘린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당뇨 정상수치  (0) 2022.12.19
콜레스테롤 정상수치  (0) 2022.12.13
연어 효능과 DHA  (0) 2022.11.30
식초 효능  (0) 2022.11.19
캐모마일 차 효능  (0) 2022.11.09